1. 자기계발 하고 있어?
출처: 잡코리아
최근 구직 포털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직장인의 67.8%가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. 직전년도보다 11.8%p나 증가한 수준이었다. 52시간 근무체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자기계발 투자 여력도 생겼고,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열풍이 분 것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다.
2. 자기계발은 왜 할까?
출처: 잡코리아
직장인이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는 ‘이직 준비를 위해서’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. 뒤를 이어 ‘새로운 진로개척과 만족감 및 성취감을 위해’가 큰 차이 없이 2위를 다투었다. ‘승진 및 고과반영을 위해’, ‘취미 및 여가활동으로’도 많은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.
3. 자기계발, 무엇을 하고 있을까?
출처: 효성
자기계발 분야로는 ‘외국어 공부’가 31%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었다. ‘재테크 관련 공부’와 ‘자격증 취득’이 그 뒤를 이었다. 그 외에는 ‘스포츠 활동’, ‘여행’, ‘문화 예술 활동’ 등 개인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위한 활동들이 꼽혔다.
4. 자기계발 어떻게 하고 있을까?
출처: 잡코리아, 설국, 효성
자기계발을 위해 평균적으로 직장인은 대략 17만 원 가량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자기계발 시간은 평균 4시간 48분이었다. 1주일에 1~3시간 투자한다는 그룹이 가장 많았으나, 6시간 이상으로 하루 평균 1시간 이상 투자한다는 그룹이 바로 뒤를 이었다. 자기계발 방법으로는 독학이 가장 많았으며 학원, 동호회, 스터디그룹 등 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5. 자기계발 못 하는 이유
출처: 이지웰페어
모든 사람들이 자기계발에 나선 것은 아니었다. 자기계발을 못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. 이들이 꼽은 자기계발을 못하는 이유로는 ‘회사생활만으로도 피곤해서’가 제일 큰 이유였으며(31.7%), ‘경제적 부담 때문에’ 자기계발을 머뭇거리는 응답자(26.9%)도 많았다. 또한 ‘정시 퇴근이 어려워서’라는 응답(19.6%)도 적지 않았다.